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애플 3분기 실적 발표

728x90
반응형

아이폰 판매 : 4750만 대
아이패드 판매 : 1090만 대
맥 판매 : 470만 대

매출 : 496억 달러 (작년 동분기 374억 달러)
순이익 : 107억 달러 (작년 동분기 77억 달러)
현금 보유량 : 2028 억 달러
기타 제품(애플 워치, 아이팟, 애플 TV) 매출 : 264억 달러 (배로 전분기, 즉 애플 워치 판매 직전 분기에는 170억 달러)

애플 워치 판매량은 애플이 애플 워치 발매전에 얘고했던 것처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하강하던 기타 매출이 애플 워치 판매 이후 뜬금없이 40프로 증가 했다는 점, 애플 CFO는 뉴욕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 #39;애플 워치는 지난 9주 동안 1세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보다 많이 팔렸다& #39;라고 했고 첫 11주 동안 300만 대 팔린 것을 생각하면 애플 워치는 300만대 보다 많이 팔릴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Nobody expected Apple to tell us how many Apple Watches it sold last quarter. The company signaled last quarter that it would lump those sales into the category that includes the iPod, Apple TV, and Beats accessories. Cook also previously stated that there were competitive reasons for keeping the precise sales numbers quiet. Analyst estimates before Apple's earnings announcement hovered somewhere north of three million for the quarter, but it's was expected that the most likely thing we'd actually hear from Cook is how delighted is by its customer satisfaction numbers. Cook loves saying "customer sat," and for good reason: Apple's performance there is uncannily good.

In an interview with the New York Times, Apple CFO Luca Maestri said that sales for the Apple Watch "sales in its first nine weeks exceeded those of the iPhone and iPad in their first nine weeks of availability." Apple itself said that the iPad sold three million units in the first 11 weeks, so that gives us some kind of ballpark. More specifics may be hard to come by, though. In Apple's press release, CEO Tim Cook said it was "a great start for Apple Watch" and also noted that watchOS 2 would come out in the fall.

One thing we can look at is the revenue in that "Other" category. As you can see in the chart below, Apple earned around $1.7 billion last quarter in the category. This quarter, that number jumped to $2.64 billion. That's a big jump, and though of course we can't say it's all due to the Apple Watch, that's going to be the thing everybody supposes until Apple tells us otherwise. Speaking to the Associated Press, Maestri said that Apple Watch revenue was "well over" the difference between those numbers — presumably because sales on the iPod were down last quarter. Maestri added ""We beat our internal expectations."

So it seems like a safe bet that Apple Watch revenue was over $1 billion.

But trying to map the delta in those revenues to Apple Watch unit sales is especially difficult. We'd need to know whether the price drop for the Apple TV made a difference, for one thing. The "Other" category also includes Beats accessories, though, so those sales factor into that final number as well. But most importantly, the price of the Apple Watch can vary so widely — from around $350 all the way up to the $20,000 range — that mapping revenue to unit sales seems like a fool's errand.

Bottom line: it's going to be difficult to pin down exact sales numbers without Apple giving us specifics. But beating the original iPhone and iPad in its first nine weeks is probably better than Watch pessimists had expected.

 

 

지역별로 보면 전년도 대비 112% 성장한 중화권이 두드러지는데, 이번 분기에 지역별 매출에서 중화권이 유럽을 앞섰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애플 CEO 팀 쿡이 실적발표회장에서 발언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오늘, 6월 분기 결과가 매출 496억 달러, 순이익 107억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합니다. 회계 3분기 전년도 대비 성장은 회계 2015년도 전반기의 가속을 이어받았습니다. 매출은 33% 증가했는데 이는 지난 3년 간 가장 많이 성장한 것이고, EPS는 45% 증가했습니다.
iPhone은 또다시 놀라운 결과를 내어, 6월 분기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iPhone 판매량은 35% 증가했는데 이는 스마트폰 시장 전체 성장의 3배에 달하며 모든 지역에서 점유율을 높였습니다. iPhone 매출은 더욱 성장해 59% 증가했습니다.
강력한 iPhone 결과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에서 기반한 것이며 측정한 이래 Android에서의 전환율도 가장 높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으로, iPhone 소비자에 대한 수치는 놀랍습니다. ChangeWave가 미국 소비자 대상으로 한 최근 조사에서 iPhone이 다른 브랜드를 넓은 격차로 제치고 가장 높은 소비자 만족지수를 기록했으며 iPhone 사용자 중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iPhone을 선택하겠다고 답한 사람이 86%였습니다. 이는 차점 브랜드의 50% 재구매율과 대조됩니다.
또한 Mac도 놀라운 기록을 냈는데, IDC 추정에 따르면 12% 축소되었다는 시장 트렌드를 거스르며 판매량이 9% 증가했습니다. 이 성장은 새로운 MacBook에 대한 놀라운 반응에서 촉발된 것이며, 소비자 수요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부문에서는 50억 달러 이상을 기록했는데, 이는 역대 최고입니다. 서비스 내부에서 App Store는 매출이 24% 성장하며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중화권 결과도 놀라운데 지역 매출은 112%, iPhone 판매량은 87% 증가했습니다. 이는 IDC 추정으로 중화권 스마트폰 시장이 5% 성장했다는 것과 비교하면 특히 인상적입니다.
또한 중화권에서 가장 높은 PC 시장 점유율을 지록했는데 Mac 판매량이 지난해에 비해 33% 증가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저희 회사의 생태계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이번 분기에 App Store 매출이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CFO] 루카 [마에스트리] 가 좀 더 자세히 설명할 겁니다.
애플에 있는 모든 사람이 지난 분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4월의 Apple Watch 출시였습니다. 알고 계시듯이 이 혁명적인 제품을 소비자에게 출시하는 것에 매우 흥분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4월 10일 9개국에서 선주문을 받기 시작했고 즉시 수요가 공급을 크게 넘어섰습니다. 먼저 들어온 주문을 우선시하고 소비자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pple Watch를 저희 리테일 스토에에서는 6월 중순까지 판매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분기에 생산 증가에 큰 진전을 보였고, 이번 분기 말에 추가 6개국으로 확장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에 공급이 수료를 따라잡아 Apple Watch를 총 19개국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되었고, 이번 달 말까지 3개국이 추가될 예저입니다.
Apple Watch에 관한 소비자 피드백은 매우 긍정적이고, 소비자 만족도와 사용자 통계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Wristly의 시장 조사에 따르면 Apple Watch 만족도가 97%를 기록했으며 소비자에게 Apple Watch가 건강, 매일 활동, 소통하는 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있습니다. 저희 조사에 따르면 Apple Watch 사용자 94%가 매일은 아닐지라도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시징과 활동 기능이 가장 인기가 있으며 Twitter, WeChat, LINE을 포함한 소셜 네트워킹 프로그램이 서드파티 중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저희는 Apple Watch의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믿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판매된 지 몇 주만에 그런 생각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와 유럽의 대형 병원 의사와 조사관들은 Apple Watch를 환자의 삶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Apple Watch를 가장 최근에 채용한 Nebraska Medicine은 환자와 의사 간 소통을 가능케 하고 중요한 차트와 복약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루이지애나 Ochsner Health System 은 Apple Watch를 고혈합 환자의 매일 활동과 혈압 정보와 같은 중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London Kings College Hospital과 같은 주요 암센터에서는 Apple Watch를 진행중인 치료와 암 환자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뛰어난 Apple Watch 솔루션은 건강 관리 시장을 넘어섭니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운동을 추적하고, 속보를 받고, 투자처를 추적하며, 친구와 연결하고, 더 건강한 삶을 삽니다.
Apple Pay와 Siri 가 제공하는 경험도 놀라우며 소비자는 8500개 이상의 Apple Watch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새 플랫폼이 제공할 수 있는 것의 서두에 지나지 않습니다. Apple watchOS 2에서 개발자는 더욱 풍부하고 강력한 네이티브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데 심장박동 측정 센서, 디지털 크라운, 가속계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손목에 맞게 디자인한 완전히 새로운 수즌이 프로그램을 내놓을 수 있게 됩니다.
이만큼의 잠재력이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론칭할 수 있다는 것은 드물고 특권이며, 저는 Apple 의 모두를 대표해서 개발자와 소비자가 앞으로 무엇을 할 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저희는 6월 놀라운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했는데 70개 국 이상의 수천 명의 참석자가 Apple 엔지니어와 새 종류의 OS - OS X, iOS, watchOS - 에 대한 흥분을 공유했습니다. 저희는 제품을 더욱 똑똑하고 강력하며 소비자의 삶 모든 측면에서 더욱 의미있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 연속성 기능은 저희 디바이스 전체에 걸쳐 경험이 더욱 심리스해지고 소비자가 지킬 가치가 있는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지켜 줍니다.
OS X El Capitan과 iOS 9 퍼블릭 베타가 공개되어 있으며 세 종류의 업데이트된 OS는 일정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올 가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iOS 9에서 iPhone과 iPad에서 제공할 새 News 에도 크게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것이 어떠한 모바일 디바이스와 비교해도 최고의 뉴스 읽기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 믿는데 실시간 최적화를 거친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가 아름다운 매거진 형태 레이아웃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News는 1백만 개 이상의 주제를 추적할 예정이고, 프라이버시 침해 없이 사용자의 특정 흥미를 파악하여 관련된 글을 가져올 것입니다.
저희는 이미 25개의 선두 출판사와 계약을 맺어 75개 이상의 전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뉴스, 스포츠, 비지니스, 매거진을 확보했습니다 - CNN, New York Times, Financial Times, ESPN, Bloomberg Business, Conde Nast, Hearst, Reuters, Time, Daily Telegraph.
9월 분기는 놀라운 일로 시작되었습니다. 6월 30일 100개국 이상에서 론칭한 Apple Music의 반응에 흥분하고 있습니다. Apple Music은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한 자리에 모아놓은 프로그램입니다. 뛰어난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이면서 24시간 전 세계로 방송되는 생방송 라디오 방송을 개척하고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해주는 좋은 장소이기도 합니다.
소비자와 리뷰어는 Apple Music의 사람이 해 주는 큐레이션과 그로 인해 새 음악을 찾을 수 있게 해 주는 것을 좋아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소비자는 이미 3개월 시험 기간을 통해 새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으며 수치는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1만5천 명 이상의 아티스트가 Connect 에 등록했는데 이미 Drake의 월드 프리미어 영상과 같은 뛰어난 오리지널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수백만 명의 청취자가 Beats 1를 듣고 있는데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나고 열정적인 음악 애호가가 참가한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첫 라디오입니다. 이런 모든 것이 더해져 음악에 대한 새로운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Apple Music에 더 많은 소비자가 참가하면서 계속되기를 바랍니다.
지난 주, 저희는 쉽고 안전하며 개인적으로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Apple Pay를 영국에 출시했습니다. 첫 날부터 25만 개 이상의 장소와 주요 신용카드 및 은행의 직불카드가 Apple Pay에 참여했습니다.
소비자는 Apple Pay를 런던 지하철과 대중교통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것이 세계 다른 곳의 대중교통의 모델이 되기를 바랍니다.
미국에서는 모든 크기의 상점에서 놀라운 지원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모멘텀이 올 가을 출시할 새 Square 리더로 계속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Square는 Apple Pay를 이미 매 달 추가되고 있는 8만 곳의 중소 사업장과 더불어 동네 커피숍에서 지역 농산물 시장까지 매일같이 소비하는 더 많은 소규모 사업장에서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Amex는 법인카드 지원을 다음 달에 추가해 직원들이 더욱 쉽고 안전한 지불 수단을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개학철이 다가옴에 따라, 미국 전역 700개의 대학이 Apple Pay를 받을 것입니다.
저희는 2015년 말까지 150만 곳에서 Apple Pay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목표에 착실하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저는 소비자, 개발자, 비지니스 파트너, 직원 모두에게 이번 기록적인 분기에 대한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새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파이프라인에 있는 놀라운 제품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저희는 우리가 처음 세웠던 것보다는 개선된 세상을 남기기 위해 열정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Q. iPhone의 분기 판매량 감소
CFO가 언급했듯이 채널 재고가 60만으로 감소했습니다. 저희가 예상한 것보다 더 많이 팔았기 때문에 그렇게 된 원인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부분은 저희는 항상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만큼의 재고로 운영하는데, 그래서 어느 정도는 판매가 짧은 공급 체인이나 표준편차 수요가 낮으면 불균형하게 분포될 수 있을 때 어느 정도까지는 적은 쪽을 택합니다.
그래서 이번 분기에 저희는 기본적으로 그 범위에서 가장 낮은 부분에서 마무리를 한 셈입니다. 저희는 이게 나쁜 게 아니라 좋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채널을 확장했다면 매출이 높아질 수 있었겠지만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면, 저희는 비지니스를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90일 간격이 아니라 장기간을 두고 비지니스를 운영합니다.
iPhone의 상황을 보자면, [전년 대비] 35% 성장은 시장 성장 대비 세 배이고, 좀 더 지역적으로 보면 서유럽은 시장이 7% 성장할 때 30% 성장했으니 네 배, 일본은 시장 성장 대비 5배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시장이 축소되는 상황에서도 두 배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인도에서는 93% 성장했습니다. 이에 더해 앞에서 언급한 중화권 수치를 보면 시장이 5% 성장할 때 iPhone은 87% 성장했습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어떤 면에서 봐도 굉장히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6나 6 Plus로 업그레이드하지 않은 소비자가 73%인데, 즉 사용자의 27% 는 업그레이드를 했다는 겁니다.
그래서 저희는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업그레이드 하는 사람들의 여유가 많이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관측한 이래 Android 전환자가 가장 높다는 사실도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희가 보기에 iPhone은 매우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Q. iPhone 성장이 앞으로 어디서 이뤄질 것인가
저희는 이유가 있어서 이번 분기 예상 가이드만을 제공합니다. 수치에서 매출이 증가했다는 것은 iPhone이 다음 분기에도 놀라운 결과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이번 분기도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 먼 미래에 대해서는, 일단 한 분기씩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좀 물러나서 장기적인 시저에서 보면, 제가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아까 말한 27% 입니다. 그리고 Andorid 전환자가 최고를 기록하였고, 경쟁사와 비교할 때 iPhone이 상당한 차이로 높은 소비자 만족도를 얻은 것, 경쟁자에 비해 충성도가 높은 것, 여기도 큰 갭이 있죠.
저희는 처음 iPhone을 구매한 사람도 주목하고 있는데, 중국, 러시아, 브라질 등과 같이 상당한 숫자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한 향후 5년 시장 전망을 보면, IDC 수치에 따르면 2014년 1300만에서 2019년에는 19억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그렇기에 스마트폰 시장은 놀랍습니다. 제 생각에는 모두가 스마트폰을 소유하게 될 겁니다. 그리고 이번 결과를 보셨으면 하시겠지만 상당한 수치로 이런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다는 걸 보여드렸다고 생각합니다.
Q. Watch와 관련해서
Watch 이야기를 좀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지난 9월에 Watch 출하량을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투명성을 확보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경쟁자에게 정보를 주지 않기 위함입니다. 저희가 매우 열심히 작업한 제품이니까요.
하지만, 어느 정도의 정보를 제공해서 잘못된 결론에 이르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제품 카테고리를 보고, 이 카테고리를 보았을 때 단순히 분기 별 변화나 전년 대비 변화를 보고 그게 전부 Watch 라고 추정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해당 카테고리는 분기별과 전년 대비 모두 감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iPod도 감소하고 있으며, 악세사리 등 다른 제품군도 감소하고 잇습니다.
두번째로, 좀 더 정보를 드리자면 Watch 판매량은 저희 예상치를 넘어섰으며 이번 분기가 끝날 때까지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했음에도 그렇습니다.
추가적으로, 이번 분기가 끝날 때까지 Apple Watch 판매량은 동 기간 첫 iPhone과 iPad보다 많았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이것을 680개 장소에서만 판매했습니다. 이미 아시겠지만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온라인 판매가 매우 많아서 6월 중순까지 리테일까지 재고를 배포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판매처는 이번 분기가 끝나기 2주 전까지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모든 면을 살펴보았을 때 결과에 만족합니다. 이번 분기의 목표는 판매량이 아닙니다. 판매량에서 좋은 소식이 나오는 것을 넘어 새 카테고리인만큼 이 제품이 장기적으로 자리잡게 될지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물러나서 이런 점을 살펴보면 말이죠. 8500개의 프로그램이 있고, watchOS 2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네이티브 프로그램을 가능케 하는데 Watch의 킬러 기능이 될 것입니다. 스토어 판매가 늦어지기는 했지만 구매 경험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연말 연휴 전까지 판매 채널을 더욱 확장할 예정인데, 연말 선물로 가장 높은 순위에 포함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소비자 만족도가 놀랍도록 높다는 것입니다.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제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당히 잘 된다는 것을 저희는 계속해서 봐 왔습니다. 또한 밴드와 케이스를 관리하는 것과 관련해서도 많이 배웠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팀이 이뤄낸 것과 발표한 것에 만족하며, 저는 Watch 없이는 어디도 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건 제가 애플 CEO라서가 아니라 그만큼 밀착해 있다는 것입니다. 저처럼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의 메일도 받고 있습니다.
제가 Watch를 보는 관점은 이렇습니다.
Q. 높은 제품 가격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질문자의 관점과는 조금 다르게 시장을 보고 있습니다. 저희 임무는 가격에 관계 없이 제품을 성장시는 것이라 생각하는데 이는 어떤 경우에는 사람들에게 특정 가격대에서 다른 가격대로 옮겨가도록 설득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가 제품을 잘 만든다면 사람들은 더 많이 지불하려고 할 텐데 훨씬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