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인간' 이세돌, 그가 짊어진 부담감과 세계에 전한 메시지

728x90
반응형

"이세돌이 패배한 것이지 인간이 패배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세돌 9단이 전 세계에 던진 잊지 못할 말 속에서 인간다운 고뇌가 진하게 느껴졌다. 가슴에 와닿고 감동적이기까지 했다.

이세돌 9단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알파고와의 제 3국에서 176수만에 돌을 거뒀다. 이로써 3연속 불계패를 당한 이세돌은 '인공지능' 알파고에 우승을 내주며 씁쓸한 미소를 지어야 했다.

이 9단은 이날 대국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죄송하다는 말을 먼저 드려야 할 것 같다"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내용이나 승패도 그랬다. 좋은 모습 기대하셨을텐데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드려 정말 죄송하다"고 미안한 표정을 지어보였다.

이어 이 9단은 "여러 가지로 알파고 능력을 오판한 것이 많았다"면서 "바둑적으로 여러 가지 경험은 있었으나 이렇게 (웃음) 심한 압박감과 부담감을 느낀 적은 없었다. 역시 그걸 이겨내는데는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이 9단과 알파고의 대결이 시작되기 전까지만 해도 마냥 축제 분위기였다. 우려가 없진 않았지만 대부분 즐기는 분위기였다. 아무리 인공지능이 뛰어나다지만 아직 바둑은 인간만이 향유할 수 없는 영역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이는 이 9단도 마찬가지였다.

구글의 제안을 받아들인 이 9단은 쏟아지는 관심에 어리둥절했다. 하지만 싫어할 이유가 없었다. 이번 대국들을 통해 대중들이 바둑의 인기를 다시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 여겼다. 알파고 자체에 흥미도 느꼈지만 알파고의 학습능력이 인류가 당면한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만큼 자신의 힘을 보태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그러는 사이 이 9단의 어깨에는 '인류 대표'라는 거대한 짊이 지워졌다. 상대가 형체가 없는 '인공지능'이었기 때문이다. 그 순간 이세돌은 더 이상 바둑 안에 머문 프로기사가 아니었다. 바둑을 넘어 전 세계인의 시선을 받는 국제적인 스타로 떠올랐다.


이 9단은 세계적인 프로기사답게 이런 분위기에도 의연한 듯 보였다. 항상 상대에 대한 예의를 차리면서도 자신감을 드러냈다. 어떤 질문에도 솔직했고 자신에 대한 확신이 실려 있었다. 

하지만 제 1국 바로 전날 가진 기자회견장에서 변화가 생겼다. 구글 딥마인드 데미스 하사비스 최고경영자(CEO)가 알파고의 알고리즘을 소개하자 이를 들은 이 9단은 "조금 긴장해야 할 것 같다"면서 "5-0까지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한판을 지느냐 마느냐 정도가 될 것 같다"던 종전 자신감과 비교하면 한 발 물러선 느낌이었다. 압박과 부담을 느끼기 시작한 것이다.

관심처럼 뜨겁게 고조된 분위기도 이 9단으로서는 다소 생소했다. 에릭 슈미트 전 구글 CEO이자 구글 지주회사 알파벳 회장이 직접 참관했고 300여명이 넘는 국내외 취재진들이 모였다. 그의 말 한마디, 일거수일투족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관심을 가졌다.

대국장 역시 이 9단으로서는 적응하기 쉽지 않았다. 가상훈련을 했다지만 막상 형체도 표정도 볼 수 없는 알파고의 대결은 역시 어색했다. 게다가 전에 보지 못한 생소한 알파고의 바둑은 이 9단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상대의 실체가 없는 만큼 카메라는 사실상 이 9단에 맞춰져 있었다. 때문에 이 9단의 조그만 행동, 스치는 표정까지 고스란히 TV 화면으로 전송돼 화제가 됐다. 그것만으로도 형세가 짐작될 정도였다. 이렇게 적나라하게 자신을 드러낸 적이 거의 없었다.

결국 인간이 가진 당연한 한계를 지닌 이 9단으로서는 그런 한계가 없는 알파고와의 대결에서 오는 압박감과 부담감을 지울 수 없었다. 

이 9단은 3국까지 패하며 3연패로 우승을 넘겨준 뒤 "오늘의 패배는 이세돌이 패한 것이 인간이 패배한 것이 아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공지능과의 패배를 자신에 국한시킴으로써 인간의 위대함과 희망을 강조했다. 또 자신보다 더 뛰어난 프로기사들이 많은 만큼 스스로를 낮췄다. 결국 인공지능보다는 인간의 두뇌가 더 위대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한 말이다. 비록 패했지만 기계에게서는 들을 수 없는 역사적인 명언이었다. 바둑, 즉 인간의 아름다움이 무엇인가 전 세계인이 공감하게 해 준 말이었다.

거꾸로 따지면 이 9단은 그런 엄청난 압박감과 부담감 속에서도 인공지능을 상대로 대등한 경기를 펼 쳤다. 과학자들의 온갖 지식이 총망라돼 있고 수천만 데이터 연산이 가능한 컴퓨터 집합체가 집적돼 있는 알파고를 쏟아지는 주위의 관심과 시선 속에서도 고스란히 받아냈으니 얼마나 대단한지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이세돌, 그런 그가 아니라면 누가 진정한 인류를 대표할 것인가. 졌지만 감동과 감사함을 느낄 수 있었고 그런 인류 대표가 대한민국에 있어줘서 오히려 고마웠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