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앨런 튜링...

728x90
반응형

앨런 튜링(Alan Mathison Turing, OBE, 1912년 6월 23일~1954년 6월 7일)은 영국수학자, 암호학자, 논리학자이다. 특히 컴퓨터 과학에 지대한 공헌을 했기 때문에 '컴퓨터 과학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튜링 테스트튜링 기계의 고안으로도 유명하다. 계산기 학회에서 컴퓨터 과학에 중요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에게 매년 수상하는 튜링상은 그의 이름을 딴 것이다.

튜링은 1912년 런던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총명한 기질을 드러내어 3주 만에 읽기를 배웠으며 계산과 퍼즐에 능했다고 한다.

1931년 케임브리지 대학교 킹스 칼리지에 입학했고, 1936년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에 입학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1938년 영국으로 돌아와 대학에서 연구 중 튜링 기계의 개념을 발표했다. 1939년 9월 브렛칠리 정부 암호학교 GCCS(현 GCHQ)에 들어가 독일군의 에니그마 암호를 이론적으로 해독했다. 그 이론에 따른 해독기 The Bombe를 개발.

이런 경험에서 만든 계산이론은 오늘날의 컴퓨터의 이론적 바탕이 되었다.

튜링은 1945년OBE 훈장을 받았다.

그러나 튜링은 당시 영국에서 범죄로 인식되던 동성애자 혐의로 체포된 후 감옥과 화학적 거세 중 선택을 해야 했고, 연구를 계속하기 위해 거세를 선택하여 1년간 에스트로겐 주사를 맞았다. 그는 1954년 6월 8일 죽은 채로 발견되었고, 주변에 반쯤 먹은 사과가 놓여 있었다. 사망 원인은 부검에 의해 치사량의 시안화칼륨을 주사한 사과를 먹고 자살한 것으로 결론지어졌다.

애플 컴퓨터의 로고인 '한 입 베어먹은 사과'는 튜링을 연상시키지만, 애플 컴퓨터가 로고를 만들 때 튜링을 염두에 두고 만들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