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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스마트폰, 일본서 시장점유율 10%선 붕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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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3분기 일본 시장의 제조사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을 집계한 결과, 삼성전자가 판매량 100만대로 점유율 9.9%를 기록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삼성전자의 일본 시장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난해 4분기에 190만대를 기록했으나 올해 들어 1분기 140만대, 2분기 130만대, 3분기 100만대로 계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시장점유율도 지난해 4분기 17%에서 14.1%와 13%로 떨어진 데 이어 3분기에는 결국 10%선을 지켜내지 못했다.

이에 따라 업계 순위도 지난해 4분기 2위에서 올해 1∼2분기 3위로 한 계단 내려선 데 이어 3분기에는 4위로 내려앉았다. 전자업계에서는 이대로 가다가는 분기 판매량 100만대를 지켜낼 수 있을지도 의문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가 일본 시장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애플의 새 아이폰 출시와 소니의 부활, 다른 일본 토종 업체들의 선전 때문이다.

아이폰5s와 5c를 앞세운 애플은 3분기에 일본 시장에서 스마트폰 380만대를 판매했다. 시장점유율은 38.1%다.

직전 분기인 2분기에 210만대(21%)를 팔아 소니에 1위 자리를 내줬던 것과 견주면 판매량이 170만대, 시장점유율이 17.1%포인트 늘어난 셈이다. 아이폰 신제품이 9월 20일 출시돼 3분기 중 불과 열흘가량 판매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애플의 성장세는 놀라운 것이다.

애플의 성장세는 아이폰 자체의 제품력뿐 아니라 NTT도코모의 위력까지 겹치면서 나타난 결과라는 게 지배적인 분석이다.

애플은 그간 일본에서 2∼3위 업체들인 KDDI(AU)와 소프트뱅크에만 아이폰을 공급해왔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1위 이동통신사인 NTT도코모와 아이폰 공급 계약을 맺었다.

NTT도코모는 애플과 계약을 맺으면서 겨울 판촉용 주력 스마트폰 공급업체에서 삼성전자를 제외하는 등 삼성전자와 다소 거리 두기를 하는 모양새를 취하기도 했다.

소니는 3분기에 판매량 190만대, 시장점유율 18.9%를 기록했다. 2분기 판매량 220만대에는 못 미치지만 애플이 신제품을 출시한 상황에서도 나름대로 선전한 셈이다.

삼성전자를 10만대 차이로 제치고 3위로 올라선 것은 일본 업체 샤프다. 샤프뿐 아니라 5∼6위를 기록한 후지쯔교세라도 삼성전자를 바짝 뒤쫓고 있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일본 시장이 전통적으로 자국 기업이 강한 시장이지만 세계적으로 한국·미국과 함께 롱텀에볼루션(LTE) 선도 시장으로 꼽힌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지역에서의 점유율 하락은 우려할 만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애플이 NTT도코모와 손을 잡은 이상 삼성전자도 앞으로 일본 시장에서 NTT도코모 이외에 사업자 다변화 전략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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