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두 얼굴의 슬라이더로 메이저리그 감탄시키다

728x90
반응형

PTS로 본 윤석민 투구
빠를 땐 144㎞, 느릴 땐 130㎞… 고속·저속 슬리이더 모두 구사
좌우 변화도 다른 투수들의 3배

올 시즌 국내 프로야구 최고 투수는 윤석민(KIA)이다. 윤석민은 현재 다승(13승), 평균 자책점(2.48점), 탈삼진(138개) 등 투수 개인 타이틀 6개 중 3개 부문 1위에 올라 있다. 그의 공을 접해본 외국인 선수들은 "메이저리그에 가도 충분히 통할 구질과 구위를 지녔다"고 평가한다. 올 시즌 FA 자격을 얻는 그의 투구를 보기 위해 최근 등판 경기엔 미국일본 프로 스카우트들까지 몰려들었다. 윤석민은 150㎞대 빠른 볼과 함께 다양한 형태로 휘는 변화구를 가장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투수다. 그중 메이저리거들도 감탄할 만한 '명품(名品)'은 고속 슬라이더다. PTS(Pitch Tracking System) 분석을 통해 윤석민의 고속 슬라이더를 파헤쳐 봤다.

직구와 다름없는 '고속 슬라이더'

윤석민은 7월 15일 삼성전에서 완벽에 가까운 피칭을 선보였다. 삼성 강타선을 상대로 안타와 볼넷 각각 1개만 내줬고, 삼진은 11개를 잡아내며 시즌 첫 완봉승을 거뒀다.

윤석민이 이날 던진 공은 128개. 직구가 52개, 슬라이더가 50개로 구사비율이 비슷했고, 체인지업(22개)과 커브(4개)를 간간이 섞었다. 그의 이날 슬라이더 시속은 131~140㎞로 측정됐다. 올 시즌 전반기 윤석민의 슬라이더 평균 시속은 137.20㎞(초속 기준). 리그의 다른 투수들 평균 시속(129.37㎞)보다 7.83㎞가 빠르다. 올 시즌 측정된 최대 시속은 144㎞였다.

이효봉 MBC스포츠 해설위원은 "윤석민은 두 가지 슬라이더를 던지는데 속도가 느린 슬라이더는 맞춰 잡을 때, 실점 위기에선 삼진을 잡아내기 위해 직구처럼 보이는 고속 슬라이더를 던진다"고 설명했다.

좌우 움직임이 크다

윤석민의 '고속 슬라이더'가 위력적인 것은 빠르면서도 상하좌우로 큰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직구로 오판(誤判)한 타자들은 헛스윙을 하거나 파울 타구를 날리고 만다. PTS가 측정한 윤석민의 슬라이더는 좌우 무브먼트값(cm 기준)이 16.04로 리그 평균값(5.50)이나 다른 우완 정통파 투수(4.49)의 3~4배에 달했다. 공에 회전이 없을 때 홈플레이트 앞쪽에 떨어지는 지점을 '0'(포수 시점)이라고 했을 때 다른 우완 정통파 투수들의 슬라이더가 평균적으로 4.49㎝, 윤석민의 공은 16㎝ 정도 오른쪽 지점에 떨어졌다는 얘기다. 양상문 MBC스포츠 해설위원은 "윤석민의 슬라이더는 홈플레이트 가까이에서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현혹되기 쉽다"고 했다.

/전준엽 기자 noodle@sportschosun.com
역시 회전수가 달랐다

윤석민의 슬라이더가 빠르면서도 변화가 큰 것은 오승환의 '돌직구(포심패스트볼)'처럼 회전수가 다른 선수에 비해 압도적인 데서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PTS에 측정된 윤석민의 슬라이더는 분당 회전수가 1459.98회로 그를 제외한 리그 투수들의 평균 슬라이더 회전수(1227.42회)보다 232.56바퀴 더 돌았다. 공에 회전이 걸릴수록 회전이 걸리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힘이 더 커져 변화가 많이 일어나게 된다.

윤석민이 이처럼 빠르고 각도가 큰 슬라이더를 던질 수 있는 것은 독특한 투구폼과도 관련이 있다. 양상문 MBC 해설위원은 "우완 투수들이 공을 던질 때 왼쪽 어깨가 닫혀 있어야 한다는 게 원칙이지만, 윤석민은 왼쪽 어깨가 타자 쪽으로 열려 있어 오른팔 스윙을 다른 선수보다 더 오래 가져가면서 공에 회전을 준다"고 분석했다. 윤석민처럼 왼쪽 어깨가 약간 열려 있으면 밸런스 잡기가 어렵다. 던질 때 팔의 각도와 그립, 손가락의 미묘한 움직임이 어우러지면서 윤석민의 명품 고속 슬라이더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 PTS

PTS는 미국의 IT 회사인 ‘스포트비전’이 군대의 미사일 추적 시스템을 응용해 2003년 개발했다. 1·3루 및 외야 센터 펜스 쪽에 카메라를 설치해 투수들의 공의 궤적과 속도를 3차원으로 실측해 그 속에 담긴 데이터를 분석한다. 공의 상·하·좌·우 움직임과 회전 수 및 회전 방향, 투수가 공을 놓는 순간인 릴리스 포인트부터 홈 플레이트 맨 뒤쪽을 지날 때까지의 궤적, 낙차 등을 측정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