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애플, 개발자에게 iOS 7에 맞춘 iOS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제시해

728x90
반응형

애플은 iOS 7에 맞춰 UI를 변경해야 할 개발자들을 위해 그에 맞는 "iOS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및 "iOS 7 UI 전환 가이드"를 내놓았습니다.

"iOS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에서 애플은 iOS 7의 주요 테마를 세 가지로 정리했습니다.

 

 

- 존중. UI는 콘텐츠를 이해하고 조작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하지만, 콘텐츠와 다투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 명료함. 글씨는 어떤 크기에서도 읽을 수 있어야 하며, 아이콘은 정확하고 명료해야 하며, 장식은 미묘하면서도 정확해야 하며 기능에 대한 칼날같은 집중이 디자인에 영감을 주어야 합니다.
- 깊이. 눈으로 보이는 층과 실제같은 움직임은 사용자의 기쁨과 이해를 증진시킵니다.

만약 현재 앱을 재디자인하거나 새로 만들려 하는 개발자라면 애플이 앱 재디자인에도 이용했던 다음과 같은 접근법을 고려해 보라고 제안합니다.

- 첫째, 모든 UI를 제거해 앱의 핵심 기능을 노출시키고 기능과 UI가 잘 연계되어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 그리고 나서, iOS 7 의 테마를 이용해 UI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이해해 봅니다.
- 과정을 진행하면서 전례에 반대하고,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며 모든 디자인 결정이 콘텐츠와 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선 콘텐츠의 존중과 관련해서는
- 화면 전체를 사용하세요.
- 물질적이고 실물같은 시각적 기호를 재고해보세요. 베젤, 그라데이션, 그림자 등은 자칫 콘텐츠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대신 콘텐츠에 초점을 맞추고 UI는 지원만 하게 하세요.
- 반투명 UI가 뒤쪽의 콘텐츠에 대한 힌트를 제공하게 하세요.

명료함의 제공과 관련해서는

- 흰색 공간을 많이 사용하세요. 흰색 공간은 중욯나 콘텐츠와 기능을 눈에 띄게 하며 편안함을 주며 앱의 집중도도 높여줍니다.
- 색을 이용해 UI를 단순화하세요.
- 시스템 글꼴을 사용해 어디서나 잘 읽히도록 하세요.
- 테두리 없는 버튼을 받아들이세요.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베젤을 사용하는 대신 버튼 제목을 의미있게 붙이고 색을 입혀 해당 부분이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리세요.

 

"iOS 7 UI 전환 가이드" 에서는 개발자가 해야할 일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모든 앱이 꼭 해야 할 일
- 앱 아이콘을 업데이트하세요. iOS 7에서는 앱 아이콘이 120x120 픽셀입니다.
- 실행할 때 뜨는 이미지 크기를 상태 바까지 확장해 주세요
-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iPhone 5 해상도를 지원해 주세요.

모든 앱이 하도록 권장하는 일
- 앱 콘텐츠가 반투명 UI 요소 - 바, 키보드 등 - 및 투명한 상태 바와 구별될 수 있게 해 주세요.
- 커스텀 바버튼 아이콘을 다시 그려주세요. iOS 7 에서는 아이콘이 가늘어졌고 스타일이 달라졌습니다.
- 테두리 없는 버튼에 대응하기 위해 버튼 배경 이미지를 없애고 버튼을 재배치해 주세요
- 크기나 위치 등이 UI 값에 바로 입력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시스템 값에 따라 동적으로 바뀌는 값을 이용해 주세요.
- UIKit 콘트롤과 뷰 변경으로 앱의 레이아웃이나 모양이 바뀌는지 확인해 주세요.
- 다이나믹 타이프를 적용해주세요.
- 새 컨트롤 센터 제스쳐나 뒤로 가기 제스처를 할 떄 앱이 적절하지 않게 작동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 그림자, 그라데이션, 베젤의 사용을 재검토해 주세요. iOS 7 의 모습은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층층이 쌓여있는데 여기에는 UI 요소가 실제처럼 보이는 시각적 효과 사용이 매우 즐어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한 번 그런 효과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관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ple's mission statement  (0) 2013.06.12
Apple's Rising Star: Craig Federighi  (0) 2013.06.12
뉴맥프로 동영상  (0) 2013.06.11
New Mac PRO  (0) 2013.06.11
김연아 선수 기부 내역...  (0) 2013.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