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꺼져가는 갤럭시노트20 흥행...삼성 불씨 살리기 '안간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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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이동 수치 출시 전과 큰 차이 없어...갤노트8 이후 노트 시리즈 하락 추세
삼성 특별보상 등 총력전 나섰지만 짠물 보조금에 결함 논란까지 '첩첩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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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20이 초반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가 일각에서 나오고 있지만 번호이동 수치를 기준으로 본 이통시장은 갤럭시노트20 출시 전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판매량이 갤럭시노트8 이후 계속 하락하는 추세를 고려하면 현재 긍정적인 상황은 아니라는 시각도 있다. 실제 지난주까지 갤럭시노트20의 개통량은 전작 갤럭시노트10의 90% 수준이다.

이에 삼성전자는 특별보상판매를 1년 반만에 재개하고, 갤럭시 버즈 무료 증정행사를 8월 말까지 연장하는 등 갤럭시노트20 흥행 불씨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여파와 이통사의 마케팅 비용 줄이기, 스마트폰 자체의 혁신성 부족, 성능 다운그레이드 및 카메라 결함 논란 등 상황은 녹록치 않아 보인다.

25일 KTOA(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 따르면 갤럭시노트20 사전 개통일(14일) 번호이동 건수는 1만4203건이었지만 다음날 바로 1만1000건으로 떨어졌고 최근(22일) 계속 비슷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는 하루 번호이동 건수가 2만4000건을 넘어야 시장과열로 판단한다. 갤럭시노트20 사전 개통 전인 8월 초에도 하루 번호이동 건수는 1만1000여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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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5G 중저가 모델이 출시됐을 때인 5월이나 갤럭시노트20이 출시된 현재나 시장 분위기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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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1년 반만에 특별보상판매 등을 진행하는 것은 시장에서 실패했던 갤럭시S20 시리즈의 여파로 보인다”며 “갤럭시노트20의 경우 아직 출시 초기라 지켜봐야 하는 것은 맞다. 지난달 이통사들이 방통위로부터 5G 불법 지원금 혐의로 총 512억원의 과징금을 받은 이후 이통사들이 마케팅비를 아끼고 있어서 이 부분은 삼성전자에게 분명 긍정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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