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갤노트7 발화원인 배터리 문제 아니다...“제품 설계 근본적 문제"

728x90
반응형

▲인스트루멘탈이라는 기업은 갤럭시노트7 발화원인에 대해 ‘제품 설계의 근본적 문제’라고 지적했다. / 인스트루멘탈 제공

4일(현지시각) 포브스에 따르면 인스트루멘탈(Instrumental)이라는 회사의 엔지니어들이 갤노트7을 분해한 후 분석한 결과 제품 설계 자체가 일반적인 동작에서도 배터리를 압박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들이 공개한 갤노트7 내부는 부품들이 빽빽하게 들어가 있다. 인스트루멘탈 측은 "이런 설계는 배터리가 계속 눌릴 수 있다"며 "배터리가 압력을 받게되면 양극과 음극 분리막이 손상을 입게되는데 양극과 음극이 접촉하면 지속적으로 열이 발생해 발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이들은 "삼성전자가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을 것이다"라며 "삼성전자가 경쟁력을 높이는데만 열중한 나머지 안전을 소홀히 했다"고 지적했다.

이미 주요 외신들은 삼성전자가 애플의 아이폰7을 견제하기 위해 갤노트7 출시를 서둘렀고 그 결과 제품의 안정성이 완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출시됐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박철완 박사(전 한국전자부품연구원 차세대 전지연구센터장)는 "인스트루멘탈의 발표는 이미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에서 내놓았던 것과 특별히 다른 것은 없다"면서 "갤노트7 발화는 섣부른 결론을 내리기 보다는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원인 분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