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LG ‘안테나게이트’? G5 ‘프렌즈’ 후속작에 못 쓰나

728x90
반응형

LG전자가 올해 출시스마트폰 G5교체형 모듈프랜즈’를 후속 제품사용하기 어렵다는 주장제기됐다. G5일체형 금속 디자인채택하고도 배터리교체할 수 있도록 한 혁신적제품. 또한 하단부모듈화다양기능추가할 수 있도록 확장성까지 도모세계적주목을 받았다. 

'비즈한국'에 따르면 LG전자가 올해 출시스마트폰 G5교체형 모듈 프랜즈후속 제품사용하기 어렵다고 한다.

지난 3월 조준호 LG전자 모바일커뮤니케이션사업본부장은 G5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G5 모듈다음 제품연결해 쓸 수 있는 방법다각적으로 고민 중”이라며 “어댑터 등을 통해 어떻게든 쓸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LG전자프렌즈 개발자 컨퍼런스, 프렌즈 모듈형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여는 등 모듈스마트폰 시장대한 리더십을 계속 이어나가기 위한 각종 행사를 열고 있다.

 

그러나 <비즈한국>에 따르면 G5용으로 출시프렌즈후속 제품사용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해 보인다. 비밀은 바로 안테나에 있었다. G5 안테나상단부뿐만 아니라 하단부에도 존재하기 때문. 스마트폰 안테나케이스 안쪽인쇄하는 형태설계된다. 이것이 모듈해당하는 하단부배치돼 있다.

문제는 보통 스마트폰수신감도극대화하기 위해서 안테나 모양이 매번 스마트폰이 개발될 때마다 새로 그려진다는 점이다. 즉 G5최적화안테나G6를 비롯한 다른 스마트폰에서 쓰기 어렵다. 스마트폰 부품업계 관계자는 <비즈한국>에 “스마트폰 안테나기종마다 각각 최적화 설계를 거치기 때문에 다른 스마트폰과 호환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현재 G5 프렌즈 중 캠플러스와 B&O 플레이에는 모두 동일하게 내부에 안테나배치돼 있다.

G5 출시 초기 프렌즈의 향후 호환성대한 소비자들의 우려적지 않았다. 10만~20만 원을 주고 산 프렌즈 모듈 때문에 향후 구형이 된 스마트폰을 울며 겨자 먹기로 계속 써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게다호환성한계LG전자가 미리 알고 있었음에도, G5 흥행을 위해 다소 모호하게 답변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G5 이후 아직까지 또 다른 하단형 모듈출시되지 않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