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iOS 8, 17일 배포… 아이폰으로 집안 조명까지 조절한다

728x90
반응형

애플이 아이폰, 아이패드 등 자사 모바일 기기 운영 체제인 iOS의 최신 버전인 iOS 8의 정식 버전을 오는 17일 배포한다. 애플 앱 스토어 런칭 이래 가장 큰 규모 출시로 iOS 8에는 새로운 메시지 및 사진 기능, 퀵타입 키보드 자동 입력 기능과 더 향상된 공유 기능이 추가됐다. 또한, 사용자의 모든 건강과 피트니스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볼 수 있는 새로운 건강 앱을 추가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iCloud Drive)도 포함하고 있다. 이밖에 총 4,000개 이상의 신규 AIP를 통해 헬스킷과 홈킷과 같은 기능을 개발자가 정교하게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게 했다.


	iOS 8

iOS 8은 메시지 기능을 강화했다. 탭해서 말하기(Tab to Talk) 기능을 통해 음성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같은 동작으로 사진과 동영상도 공유할 수 있다. 메시지 창에서 한 번에 여러 개의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고, 대화창 내 모든 사진과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그룹 메시지에서 연락처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으며, 대화창에서 나가거나 방해 금지 옵션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자신의 현재 위치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이런 강력한 메시지 기능이 세계 1위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과 카카오톡, 밴드 같은 메신저 앱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 앱은 편집 기능을 강화했다. 자동으로 수평을 맞추고 빛과 색상을 바로 조절할 수 있다. 또 노출, 밝기, 대비, 하이라이트, 그림자 등을 좀 더 정교하게 수정할 수 있다. 개발자는 포토킷을 사용해 더 나은 편집 도구를 개발할 수도 있다.

새로운 건강 앱은 다양한 건강 관련 앱과 피트니스 기기에 기록되어 있는 정보 중 사용자가 선택한 내용을 모아 하나로 정리된 현재의 정보를 보여준다. 특히 기존에는 앱 간에 정보를 교환할 수 없었던데 반해서 이제부터는 다른 앱에서 얻은 특정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피트니스 앱에서 모든 관련 수치를 의료 앱에서 사용해 원격 진료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식이다.

사용자의 홈 디바이스를 아이폰, 아이패드로 조작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홈킷을 사용하면 조명, 온도계, 문 잠금 장치, 차고 문 등을 조작할 수 있고 집안의 모든 기기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리에게 “좋은 아침”이라고 말하면 특정 방의 조명을 켜고 집안 온도를 설정하며 차고의 문이 자동으로 열리게 할 수 있다.

가족간 공유 기능도 향상되어 iOS 8을 사용하면 최대 6명까지 각자의 애플 ID로 하나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부모가 아이튠즈에서 구매한 책을 자식들까지 함께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아동보호 기능도 추가되어 부모가 자녀의 애플 ID를 만들어 자녀가 콘텐츠를 구매할 때마다 구매 요청(Ask to Buy)을 보내 부모의 승인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다.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 혹은 윈도PC에 상관 없이 하나의 기기에서 내용을 수정하면 모든 기기에서 최신 상태의 문서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이동 중 급하게 아이폰으로 문서를 수정한 후 회사 PC에서 수정된 최신 문서로 즉시 작업할 수 있는 식이다.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수준의 iOS와 Mac간의 연동도 선보인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가 맥 근처에 있는 경우 상호 정보를 손쉽게 교환할 수 있다. 간단한 설정 만으로 아이폰에서만 표시되던 문자 메시지가 맥에 표시되며 맥을 스피커폰처럼 사용해 전화를 받거나 걸 수 있다.

지원대상 기기는 아이폰4s 이후에 출시된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 5세대, 아이패드 2, 아이패드 미니를 포함한 최신 아이패드 기기들이다.

반응형